본문 바로가기

일상

[호주] 여권 신청하기

이번에는 호주 여권 신청에 대해 포스팅해 봅니다.

(2018년 11월 5일 기준)





1. 시민권 수여식이 끝나고 증서를 받고 나면 여권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이 필요한데 여권관련 조직에서 신규 시민권자 인식을 위해서 통상 10일(영업일) 필요하니
   2주정도 이후 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여권신청시 시민권증서번호가 조회 되지 않으면 좀더 기다려야합니다.)

2. 필요서류 (모든 서류는 원본이 필요 합니다.)
  1) 출생증명서류 (시민권 신청할때와 같음, 이전포스트링크) 및 나티번역공증 원본
  2) 운전면허증
  3) 시민권증서 원본
  4) 메디케어 카드
  5) 이름을 변경하였다면 변경증명서류 원본
  6) 서류는 아니지만 시민권자 보증인 정보가 필요합니다.(여권정보, 주소, 전화번호 등)
  7) 사진 (우체국에서 바로 출력가능하니 인터뷰 하실때 촬영하셔도 됩니다만 18세이하 청소년의 경우는 사진뒤에 보증인 서명이 필요하니 사전에 준비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그리고 사진은 까다롭게 확인하니 맘에 안들어도 우체국에서 촬영하는게 편하실듯 합니다.)

3. 아래의 웹사이트에서 계정을 생성하시고 신청을 하게 됩니다.
https://www.passports.gov.au/


신청내용을 작성 후 서밋하게 되면 이후 수정이 불가능 합니다. 만일 잘못 입력한 내용이 있다면 새로 신청을 하시면 되며 이전 신청한 내용은 90일 정도 뒤에 자동으로 삭제 된다고 합니다.

4. 웹사이트에서 신청을 끝내고 체크리스트를 출력하여 필요서류와 함께 가까운 우체국에 인터뷰 일정을 잡습니다.

(아래 링크는 신청후 오는 메일에 나와 있습니다.)
https://auspost.com.au/locate/?services=18

5. 우체국에서 인터뷰 (서류 및 사진확인) 할때 따로 매뉴얼을 업데이트 안하는지 오로지 인터뷰어의 경험에 의존하는것 같습니다. 이유는 저의 출생증명 서류에 대해 처음 간 우체국 담당자가 자기가 알고 있는 한국 출생증명서는 이것이 아니다 라고 딱 잡아 거부를 하였고 시민권 신청할때 문제없었다고 말하여도 납득시키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혹시 몰라 다른 우체국에 방문하니 거기서는 별말 없이 원본 대조 확인 후 신청을 받아 주었습니다. 여전히 적응안되는 호주 행정 입니다. ^^

6. 우체국에 롯지 후 여권이 도착하기 까지 3주 조금 더 걸렸습니다. 급하실 경우 급행료 지불 하시면 좀더 단축 시킬수 있으며 청소년의 경우는 부모 계정에서 같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상 호주 여권 신청기 였습니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케어플러스 구입  (0) 2019.04.30
[호주] 국적보유신고 (복수국적)  (0) 2019.03.08
AE-1200WHD-1A 밴드 조절 하기  (0) 2018.07.13
[호주] 시민권 신청하기  (0) 2018.05.09
[호주] 이름 바꾸기 (NSW기준)  (0) 2017.05.14